찰칵거리는 산행

10년만에 개방한 마이산 암마이봉 겨울 눈꽃산행후기

십년만에 개방된 마이산 암마이봉 눈꽃산행

마이산(馬耳山)은 두 암봉이 나란히 솟은 형상이 말의 귀와 흡사하다고 해서 붙혀진 이름으로서

동쪽 봉우리가 숫마이봉, 서쪽 봉우리리가 암마이봉이다

암마이봉은 자연휴식년제로 인해 지난 10년동안 출입통제 되었다가 지난 10월11일부터

천황문~암마이봉 0.6Km 구간이 개방되었다

중생대 말기인 백악기 때 지층이 갈라지면서 두 봉우리가 솟은 것이라고 한다

숫마이봉과 암마이봉 사이의 448층계를 오르면 숫마이봉 중턱의 화암굴에서 약수가 솟는다

또한 두 암봉 사이에 낀 마루턱에서 반대쪽으로 내려가면 탑사에 닿는데

세찬 바람에도 흔들릴지언정 무너지지는 않는 돌탑들이 신기하다

신비하게 생긴 바위산에 자연경관이 아름다워 도민 휴양지로 지정되었으며,

이갑룡 처사가 평생동안 쌓았다는 80여 무더기의 석탑과 함께 마이탑사가 유명하다

마이산에는 탑사, 은수사, 금당사, 북수사, 이산묘 등의 문화재가 있으며

마이산은 계절에 따라 그 모습이 달리보여 봄에는 돛대봉, 여름에는 용각봉

가을에는 마이봉, 겨울에는 문필봉이라고 불리우며 사계절 모두 아름답다.

산행일시 : 2014년 12월 06일 /  날씨 : 맑음

산행코스 : 합미삼성-광대봉-고금당-비룡대-봉두봉-탑사-암마이봉-탑사-남부주차장

산행거리 : 약1.Km / 산행시간 : 6시간

위 캡쳐화면의 산행거리와 산행시간은 합미산성에서 탑사까지의 거리와 시간입니다

탑사에서 남부주차장까지 1.5Km 정도이니 참고하세요..^^

오전 10시 합미산성 입구 들머리 출발 / 마이산 암마이봉 산행은 올겨울 첫눈산행으로 기록됩니다

산행일 전에 큰눈이 내렸었다는데 다행히 산행에는 큰 지장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날은 봄날같은 따뜻한 날이였네요.. 나무위의 잔설이 팝콘처럼 보입니다..^^

앞으로 보이는 뾰족한 봉이 광대봉입니다.

오늘 마이산 산행코스인 합미산성에서 탑사까지의 산행코스는 두어군데 정도만 난간과 밧줄코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비교적 어렵지 않은 코스로 되어 있습니다. 다만 광대봉 오름지점과 지난 지점은 60도 이상 되는 급경사 난간코스로

초보자에게는 조금 위험할 수 있지만 안전수칙만 잘 지키면 무난히 오르고 내려갈 수 있을듯 합니다.

오전 11시 40분 광대봉 도착

합미산성 출발 1시간 40분 경과

광대봉에서 바라본 마이산

앞으로 보이는 봉이 오늘 오늘 암마이봉 그리고 그뒤로 숫마이봉

광대봉 하산길은 보시는 바와 같이 60도 이상의 급 경사 등산로로

초급자에겐 조금 위험해 보이지만 안전수칙을 잘 지켜 내려가면 무리는 없을듯합니다.

광대봉 하산 난간코스에서 바라본 마이산

마이산 넘으로 설산의 덕유산이 어렴풋이 보입니다.

되돌아본 광대봉 그리고 1M가 넘는 눈이 만든 고드름들....

광대봉 지나 비룡대 가는 코스 전망대에서 마이봉을 배경으로 한컷...^^

망원으로 당겨본 마이산

마이산 넘어 하얀 눈으로 뒤덮힌 덕유의 능선이 환상적입니다.

이날 덕유산을 오르신분들 완전 계탓날일듯 합니다..^^

오후 1시 10분  고금당 직전

합미산성 출발 2시간 10분 경과

비룡대와 마이산

사진의 왼쪽 뾰족한 봉에 정자가 있는 곳이 비룡대입니다

비룡대 직적 안부에서 남부주차장으로 내려가는 코스가 있습니다

비룡대 직전 안부에서 남부주차장까지는 0.6Km 이더군요

일행중 두명은 이 안부에서 남부주차장으로 하산...

비룡대와 비룡대에서 바라본 마이산의 암마이봉

암마이봉 넘어로 설산의 덕유산 능선..^^

오후 3시20분 마이산 탑사 도착

탑사에서 암마이봉 코스는 하산시간을 못맞출꺼 같아 패쓰..ㅠㅠ

합미산성 출발 5시간 20분 경과

마이산 탑사를 조금 둘러보고  남부주차장까지 이동

합미산성 들머리에서 광대봉-마이산 탑사-남부주차장까지의 총거리는 약 10Km

놀멍 놀멍 산행시간은 6시간 소요(식사,휴식,탑사 구경시간 포함)

선두팀은 암마이봉 산행포함 6시간 완료

마지막으로 광대봉에서 아이폰6+ 파노라마로 촬영한 마이산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