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하얀치아를 원한다면 이것만은 꼭 실천하자.


몇일전 아들 태근군이 흔들이는 이를 빼준 경험이 있습니다. 흔들리는 이를 뺀후 다른 치아들을 한번 검사를 해보니 치아가 약간 회색으로 변색이 되어 있어서 깜짝 놀랬었습니다. 이제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8살난 아이들도 성인처름 치아가 변색될수 있다는게 조금 의아스럽더군요.

지금까지 태근군은 콜라같은 탄산음료는 몸에도 좋지 않지만 충치유발등 치아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어쩌다 한 모금이라도 마신후에는 반드시 양치를 시겼는데도 치아에 변색이 와 있어서 조금 더 정확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치아가 노란색이나 회색으로 변색되는 현상은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아이들 심지어 유아의 젖니에서도 생길수가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니 차아의 변색은 잘못된 식습관에서 많이 이루어지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먼저 치아가 변색되는 원인은 아주 다향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특별한 원인이 없어도 치아는 점점 둔탁해지면서 누런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노화현상에 따른 치아변색은 어쩔수 없지만, 노화현상외에 치아변색은 음식물에 의해서 치아가 변색되는 경우가 되부분입니다. 차와 커피 등에 들어잇는 탄닌산과 와인이나 카레 그리고 콜라등에 들어잇는 색소들이 치아변색의 원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담배는 두말할것도 없구요.

 

또한 구강내 위생불량으로 인해서 치아가 주황색, 흑갈색 또는 초록색으로 변할수도 있는데 색원성 세균에 의한것이라고 합니다. 세균에 의한 치아변색은 아이들에게 잘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하는데 아마도 태근군의 회색빛 치아변색이 색원성 세균에 의한 것인듯 합니다.

그리고 놀라운 것은 흔히들 사용하고 있는 구강세정제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에도 흑색 또는 갈색의 치아 착색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구강세정제에 함유된 콜로로렉시딘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앞으로 구강세정제는 어쩔수 없는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할듯 합니다.



이미 변색된 치아를 하얗게 만들기 위한 미백치약이나 미백성분이 들어간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어서 손쉽게 구매사용할수 있는데, 먼저 치과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착색원인을 먼저 확인한후 치아의 미백관리에 들어가야하겠습니다.



변색의 원인을 찾아 개선하지 않으면 미백치료를 아무리 받아도 얼마있지 않아 또다시 치아는 변색될수 있으니까요..



하얗고 건강한 아름다운 치아를 원하신다면 미백치료 이전에 올바른  양치질이 중요합니다. 유치원때부터 배워온 올바른 칫솔질, 귀에 딱지가 않을 정도로 듣고 배웠지만 식후3분이내 양치질 참 쉽지만은 않지만, 치아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원한다면 올바른 칫솔질을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신경쓰서 해야겠습니다.


특히 치아 착색을 일으키는 식음료를 섭위한 뒤에도 반드시 칫솔질 습관화해야 누런 치아의 고통으로부터 쉽게 벗어어날수 있습니다. 치아착색이 심하다면 커피, 우롱차, 홍차, 와인, 콜라 등을 가급적 마시지 말고 마신후라면 반듯이 양치질을 하세요. 양치질이 불가피하다면 물로 입안을 깨끗이 헹구어 내서 양치질을 대신해야 희고 깨끗한 치아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Tip: 인스턴트 거피나 차보다 원두커피나 분말형태의 차가 치아변색을 더 많이 일으키니 별다방 콩다방에서 커피한잔후엔 반드이  맹물로 꼭 입을 헹구어 주는 센스를.....^^

풍류왕 김가기. 1
카테고리 소설
지은이 김태연 (이룸, 2008년)
상세보기



본글이 유익했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 추천한방 눌러주는 센스도 발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