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act Camera

VLUU PL80 7주간 사용후기


지난 3월부터 시작한 7주간의 SAMSUNG PL80 의 IMGLoger 활동 마지막 주가 되었네요
SAMSUNG PL80 은 5배 광학중, Dual IS 등 중저가형 제품들과는 차별화 되는 구성에 세련된 디자인과 뛰어난 휴대성이 더해진 제품으로, IMGLoger 활동을 하면서 되돌아 보니  PL80 의 다양한 촬영기능중 대부분 스마트 기능으로 주로 촬영을 했더군요.

스마트 기능이란 카메라가 피사체를 알아서 최적의 조건으로 촬영을 하는 기능으로 초보자도 여러가지 촬영 조건(인물, 야경 인물, 야경, 역광 인물, 역광, 풍경, 화이트, 매크로, 매크로 텍스트, 삼각대, 액션등 16가지 모드)에서도 카메라가 알아서 촬영 조건을 잡아내므로 손쉽게 촬영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96.8×57.5×20.2mm의 아주 작은 콤팩트한 사이즈로  한손에  쏙 들어오는 것은 물론 상의나 하의 주머니에 넣어도 별 티가 나지 않습니다. 또한 120.3g 이라는 아주 가벼운 무게로 출시가 되어 IMGLoger 활동을 하면서 저보다는 딸아이 지은양과 아들녀석 태근군이 오히려 저보다 더 많이 PL80 으로 촬영을 한듯 합니다. 이처럼 너무 작고 너무 가볍기 때문에 일상 스냅사진을 찍을때 아주 많이 유용하게 사용하였네요.. 단점이라면 너무 작은 사이즈로 인하여 셔트 바로 아래 있는 플레쉬가 손가락에 가려질수 있기 때문에 플레시를 이용하여 촬영을 할때는 약간의 주의가 필요할듯 합니다.




 






























풍경이나 문자와 같은 각각의 환경에 적합하게 바로 인지해서 촬영할 수 있는 것들을 제외하고 콤팩트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을 보자면 역시 인물 촬영이 있을 수 있는데, 특히, PL80은 스마트오토 모드에서도 장면모드에서도 이를 제대로 지원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장면모드의 경우, 뷰티샷, 인물, 아동모드가 있고, 최대 10명까지 인식하는 일반 얼굴 인식, 얼굴이 인식되면 안내음이 나오는 셀프 가이드, 웃으면 자동으로 촬영되는 스마일 샷, 연속 2장을 찍어 눈을 감지 않았는지 인지해 저장해 주는 눈깜빡임 검출 기능이 추가로 지원돼 다양한 환경에서도 인물촬영이 가능한 기능이 쏙~ 마음에 들더군요..^^

















SAMSUNG PL80 은 예전의 삼성카메라 기종들에서 볼수 있었던 다이얼식 모드를 버튼 하나의 모드에 담았기 때문에 더 슬림해지고 더 컴팩트 해졌으며, 금속재질의 바디에 헤어라인을 적용하여 최신 디지털 제품다운 사이버틱한 느낌이 인상적인 반면 고급스럽다는 느낌보다는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남성 유저 보다는 여성유저분들이 더 선호할듯 합니다.

PL80은 35mm 필름 카메라 기준 28.4~141mm의 화각을 지원하여 광각 촬영은 물론 망원 촬영도 충분히 가능하며 F3.4~F5.9의 조리개로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사진을 촬영을 할수 있네요, 하지만 수동모드에서의 야경촬영시 조리개값과 셔속의 지원에 한계가 있어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 없쟎아 있지만, 메모리 부분에서 일반 디지털 카메라와 같이 호환성이 뛰어난 SD 메모리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최대 8GB의 SDHC 메모리를 사용할수 있어 저장용량 걱정없이 사진과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네요. PL80 카메라는 동영상 촬영시 HD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또 하나의 아쉬움이 남긴 하지만,  촬영후 카메라 자체내에서 보정할수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어서 촬영한 사진의 콘트라스트, 샤프니스, 채도 등등을 그 자리에서 바로 손쉽게 보정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스마트 오토 기능 버튼 하나로 어떤 환경에서도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복잡하고 덩치커고 무거운거 싫어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해드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