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담으로 일주일 고생한 나, 알고보니 컴퓨터 사용시 나쁜자세가 원인


담으로 일주일 고생한 나, 알고보니  컴퓨터 사용시 나쁜자세가 원인


현재 사용중인 좌식책상과 좌식의자

어느날 아침 일어날려고 하는데 몸이 일으켜지지 않을 정도로 한쪽등과 어깨 결려서 아내의 도움을 받아 간신히 일어난 적이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 한의엔에서 물리치료와 침 치료를 받은 후, 이제 어느 정도 결린 어깨가 풀어졌습니다.


이렇게 멀쩡했던 어깨가 하루 아침에 갑자기 몸을 일으키지 못할 정도로 담이 찾아 든 원인을 가만히 생각해보니, 일전에 이사하면서 컴퓨터 책상을 좌식책상으로 바꿔서 사용해왔는데, 좌식의자에 앉아서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니 자세는 항상 고정되어 있었고 그 자세가 바르지 못한것이 원인이였음을 알았습니다.


최근 경제 사정이 어렵고 사회가 어수선 하면서 한국인 특유의 '담' 이나 '화병'에 걸리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과중한 육체노동으로 담이 많이 걸렸는데 요즘엔 급격한 사화변화와 빨리빨리문화, 과도한 경쟁과 스트레스 등과 함께 같은 자세로 하루종일 목과 어께의 근육을 긴장시키는 컴퓨터문명병이 담의 주된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 인체에서 근육은 체중의 40%를 차지 한다고 합니다. 어깨가 결릴때 뭉치는 가장 대표적인 근육은 목덜미에 넓게 결쳐져 있는 승모근으로 컴퓨터를 장기간 사용하면 이 승모근이 쉽게 뭉쳐지는데 뭉쳐진 승모근을 제때 풀어주지 않으면 담이 쉽게 오게 되는것이죠.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뭉치는 승모근은 간단하게 스트레칭으로 해결 할 수가 있습니다..
스트레칭 방법으로는 국민체조를 생각하시면 되는데, 고개를 반대편 전방 45도로 구부리면서 승모근을 스트레칭 합니다.


거북목을 예방하려면 턱을 목 뒤쪽으로 밀어주는 멘켄지 운동을 함께 병행 해 주시고, 이대 턱을 위로 들어주는 운동은 목 티스크를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 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깔딱깔딱 하다보면 손목에도 알게 모르게 마우스병이 오게 되는데 이대는 손목을 손바닥 쪽으로 굴곡시켜서 손목 근육도 풀어주는 스트레칭도 게을리 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컴퓨터 사용시 올바른 자세는?
<출처-다음카페 smmii>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버튼 빨간숫자  눌러 주는 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