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etc 리뷰&소식

핸드폰 구매전 우리동네 이동통신3사 통화품질 서비스 확인부터 해보셨나요?


핸드폰 구매전에 통신사 통화품질 서비스 확인먼저!!

애플의 아이폰4 와 삼성의 갤럭시S 의 스마트폰 출시와 함께 스마트폰의 본격적인 전쟁에 돌입을 하게 되는군요. 아이폰4는 아이폰3Gs와 마찬가지로 KT 통신사를 통해 7월에 출시예정이며 삼성의 갤럭시S는 SKT 통신사를 통해서 판매가 이뤄진다고 하는데, 지금 현제 이글을 읽고 있는 분들중에 SKT 통신사를 이용하는 분도 계실것이고 KT 통신사 아니면 LG텔레콤 통신사를 이용하고 계실텐데 혹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의 통화품질에 대해서 한번 생각을 해 보셨는지요. 아마 별 생각없이 사용하고 계실거라 생각이 드는데, 큰맘먹고 비싼돈 들여서 스마트 폰으로 바꿨는데 통화품질이 좋지않다면 어떻하시겠습니까?

[아이폰 수신불량 확인을 위해 캡쳐 해뒀던 사진]

현제 저는 아이폰3Gs 스마트폰을 사용중에 있으며 당연히 통신사는 KT 가 되겠죠.. 처음에 아이폰 개통후 집에서 이런저런 어플리게이션 다운받아서 게임도 하고 음악도 들어면서 만지작 거리고 있는데 가만히 보니 액정화면에 전화수신 안테나가 하나도 뜨질 않아서 KT측에다 전파수신 장치를 요청을 하기도 했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우리집이 전파수신이 잘 되지 않았던게 아니라 아이폰 기계 자체에 수신장치 불량으로 인하여 새폰으로 교체를 받았던 일이 있었습니다.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핸드폰의 경우 일주일 사용해보고나서 "음~ 통화품질이 나쁘진 않군..이걸로 결정해야지.." 할수 있는게 아니잖아요..내가 사고자 하는 핸드폰 통신사의 통화품질이 우리동네에서 좋은지 나쁜지를 한번 확인 할수 있는 사이트에서 한번 확인해보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통화품질 측정에서는 결과가 좋게 나왔는데 새로 구입한 핸드폰의 통화품질이 좋지 않다면 핸드폰 자체의 문제일수도 있으니 새제품으로 빨리 교환을 해서 피해입지 않아야겠지요. 저도 핸드폰의 수신불량 원인으로 다행히 새제품으로 교환을 받을수가 있었습니다.

자, 그럼 우리동네 통화품질 측정을 한번 해볼까요.
우리동네 통화품질 측정 서비스는 어울림누리(http://www.wiseuser.go.kr/) 라는 사이트에서 직접 하실수 있습니다.
이곳에 가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2009년 9월부터 2010년 4월까지 8개월에 결쳐 3G(음성,영상,데이터), 휴대인터넷(Wibro),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등 통신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한 결과도 함께 보실수 있네요.

[통화품질 측정 서비스인 어울림누리 사이트 화면]



방송통신위원회의 통화품질 측정 결과치를 보면 3G 음성통신과 영상통화, 이용자 만족도에서 으뜸은 단연 SK텔레콤이 차지하고 KT가 2위를 기록했으며 이통통신 부문에서 꼴찌를 차지한 LG텔레콤은 초고속 인터넷 부문에서 열세를 만회했네요.

전국 통화성공률은 SK 97.8%의 결과가 나왔는데 100번 총화를 시도했을 때 통화연결이 안 되거나 연결되더라도 통화 중 끊어지거나 끊기지 않아도 음질이 불량한 경우가 5회 이하 즉 통화 성공률이 95% 이상 이어야 양호 판정을 받는다고 하네요. 통신3사 모두 전국적으로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긴 했지만 서울을 비롯한 6개 광역시, 대도시를 제외한 동 단위 지역, 농어촌 지역별 통화 성공률 측정을 비교해보면, 대도시와는 달리 농어촌 지역의 동화품질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결과를 보였다고 하네요.




농어촌으로 갈수록 통신사간 통화품질 차이커져!!

방송통신위원회의 통화품질 측정 결과치를 보면 대도시에서는 통신3사 어떤 곳을 선택해도 통화품질의 차이는 피부로 느낄수 없을 정도로 근소한 차이를 보이지만 농어촌 지역에서는 3G 영상통화의 경우 SK텔레콤은 98.6 의 결과치가 나온 반면 LG텔레콤은 91.1이란 결과로 7.5 의 차이를 보이네요.

이외에도 통화품질 측정사이트인 어울림누리(http://www.wiseuser.go.kr/quality/main.do) 에는 3G 음성통화, 영상통화 외에도 와이브로, 초고속인터넷 품질 측정 결과도 다운받아 볼수있는데 와이브로 결과치를 보면 SK텔레콤과 KT 가 막상막하를 이루고 있네요. 전 부분에서 열세인 LG텔레콤은 초고속인터넷 에서는 1위를 차지했네요.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에서는 음성통화 및 영상통화에서의 통화품질 차이는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 근소한 차이여서 제외하고 저의 부모님이 살고 계시는 경북.고령군.읍 지역의 3G 음성통화 통화품질 측정 결과를 보니 SK텔레콤>KT 순이네요. LG텔레콤의 경우 3G 음성통화 서비스 제공 방식이 달라 3G 음성통화 측정은 SK텔레콤과 KT 두 통신사만의 결과치가 나와 있네요.



3G 영상통화에서도 고령읍에서의 수치를 보면 SK텔레콤과 KT는 통화성공률 100% 가 나오는 반면 LG텔레콤은 89.93%의 결과치가 나옵니다. 고령읍외에 고령군과 경북 전체지역의 측정결과를 보면 음성통화와 마찬가지로 SK텔레콤>KT>LG텔레콤 순임을 챠트에서 확인할수 있네요.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에서는 음성통화 또는 영상통화에서의 통화품질은 통신3사 모두 근소한 차이로 막상막하를 이루고 있지만 농어촌 지역에서는 통화품질 차이가 확연이 나는것을 알수가 있네요. 초고속 인터넷의 경우에는 LG텔레콤이 다운로드와 업로드에서 가장빠른 것으로 나오네요. 현재 LG파워콤 사용중인데 이번 11월이 계약 만기인데 그냥 계속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인터넷 하다가 페이지 빨리 안넘어가는것 그것만큼 짜증나는 일은 없쟎아요. 그래서 인터넷 서핑중에 5초안에 페이지 안넘어가면 창 바로 닫아 버리잖아요..ㅎㅎ 느긋한 성격도 좀 가지고 해야되긴 하지만...이상하게 인터넷만 열면 거게 잘 안되네요..ㅎㅎ

아무튼 방송통신위원회에서 2009년 9월부터 2010년 4월까지 총 8개월에 걸쳐 통신서비스의 품질측정의 결과를 보면 대도시의 경우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막상막하이지만 농어촌 지역으로 갈수록 통화품질의 차이를 확인할수 있는데 전체적인 총 결과를 보면 SK텔레콤이 1등, KT가 2등, LG텔레콤이 3등을 차지했네요.

우리동네 통화품질이 궁금하다면 2009년도 품질경가 결과가 있는 '와이즈유저'(www.wiseuser.go.kr) 에 게시되어 있으며, 관심있는 지역(읍면동 단위 이상)만 선택하면 해당 지역과 관련 지역의 4개 통신 서비스 사업자 간 품질을 비교할수 있으니 방문확인 한번 해 보세요.